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, 웹이즈프리

HOME > js

[자바스크립트] iframe 태그에 접근해 문서 객체 DOM 요소 접근

Last Modified : 2018-07-19 / Created : 2014-01-30
34,210
View Count
iframe 태그를 이용해 외부 도메인 또는 URL 주소의 내용을 자신의 웹사이트에 보여주는 경우 ... 때때로 iframe의 DOM 영역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. 이때 어떻게하면 가능한지 알아봅니다.




# 자바스크립트 iframe 요소의 DOM에 접근하기

iframe 태그의 DOM객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iframe 요소의 contentWindow 또는 contentDocument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.  해당 속성은 iframe에 적용된 document객체를 반환합니다.
iframeobj.contentWindow.document
// iframe의 Window객체에 접근

iframeobj.contentDocument.document
// iframe의 Document객체에 접근

이제 iframe 내부의 document 문서를 조작하거나 정보를 가져올 수 있게되었습니다. 만약 동작하지 않는 경우라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보세요.


! Cross Origin 정책 확인하기

보안에 따른 이슈로 동일출처정책(CORS)을 따르지 않는 경우 위 프로퍼티는 에러를 출력하거나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습니다. 이는 보안에 따른 정책으로 동일한 호스트를 가져야만 정상적으로 출력하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.



# iframe DOM 접근하기 예제

예를들어 아래와 같이 iframe 태그가 있는 경우 접근하여  DOM 정보를 얻는 방법입니다. 아래에서는 body 요소를 가져와 변수에 저장하였습니다.
<iframe id="iframe" src="/" ></iframe>

<script>
  var iframeEle = $(’iframe’);
  var framebody = iframeEle.contentWindow.document.body;
</script>

이처럼 iframe 내부의 원하는 요소를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

# iframe 크로스 도메인(Cross Domain) 방법

만약 도메인이 서로 다른 경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? 물론 Document 전체를 가져오거나 조작하는 것은 어렵습니다. 하지만 필요한 정보를 가져오는 것은 가능한데 이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.


! 비동기식 Ajax 사용하기

비동기 방식으로 해당 url에 접근하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. iframe의 url을 ajax로 콜하여 정보를 얻은 후 필요한 스크립트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. 이 방법은 iframe 내부에 요소을 조작하는 것은 안되지만 해당 url의 문서 정보들을 알아야하거나 문서의 높이등을 얻어 올 수 있습니다. 이 방법을 사용하여 autoHeight 변수를 만들 수도 있는데 iframe 내부 document 높이를 구해서 현재 iframe의 높이에 적용할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죠.



Previous

[JavaScript] 변수에서 특정문자 기준 자르기(나누기), split()

Previous

[자바스크립트] 데이터 타입 상수란? 상수의 선언 및 특징